DMC 디지털미디어시티

주메뉴

전체보기

Copyright(c) SEOUL DIGITAL MEDIA CITY All rights reserved.

  • home
  • DMC 소개
  • DMC사업
  • 소개

소개

디지털미디어시티를 소개합니다.

서울 서북권의 관문 상암 지구에 조성하고 있는

첨단 디지털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클러스터

DMC의 의미

DMC는 디지털미디어시티(Digital Media City)의 약자로서 서울 서북권의 관문 상암 지구에 569,925㎡(약17만 2천평) 규모로 조성하고 있는 첨단 디지털미디어 엔터테인먼트(M&E)클러스터입니다

월드컵 경기장과 공원, 친환경주거단지(Eco Village)등과 함께 상암새천년신도시를 구성하는 DMC는 최첨단을 달리는 국내의 우수하고 풍부한 IT 기술과 인적자원 그리고 한류(韓流)열풍의 진원인 문화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의 역량을 결집함으로써 날로 심화되고 있는 21세기형 지식정보기반 시장 선점경쟁에서 우리나라가 우위를 차지하는데 크게 기여 할 것입니다.

DMC 디지털미디어시티 전경 및 내부 사진과 행사 모습

DMC의 목표

향후, DMC는 위성을 포함하여 모든 유·무선 통신 링크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품질 동영상 네트워크를 구현할 계획이며 특히 DMC의 정보통신망은 서비스 공급자 위주가 아닌, 입주 기업 및 연구 기관의 관점에서 구축될 것입니다.

세계 최초·최첨단 디지털 기술의 집적지, 디지털 미디어 시티
DMC 단지 내에 초고속 자가광통신망이 구축되고 무선, 위성통신과 상호 연계되어 세계 최고의 초고속 통신망 체제를 갖추게 되고 DMC 단지 내에서는 시민들이 무료로 무선인터넷을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DMC는 21세기형 도시 혁신의 실험장!
산학연 협력체제를 통해 세계 최고의 지식기반 중심지로 조성되기에 서울의 역사와 문화, 경제적 토양에 기초한 새로운 문화 콘텐츠 생산 및 국제적인 비즈니스의 중심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DMC는 단순한 도시개발 계획이 아닙니다.
새로운 부도심을 조성하는 물리적 개발활동일 뿐만 아니라 서울의 도시개발과 경제개발을 통합하여 추진하려는 첫 번째 시도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발전을 위한 사회적 자본 육성활동의 첫 단초가 될 것입니다.

DMC의 역할

동아시아와 세계를 이을 교두보 역할
서울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 자본, 기술이 밀집되고 경제성장속도가 빠른 동아시아 도시회랑의 지정학적 중심입니다. 그 속에서도 DMC단지가 조성 중인 이 지역이야말로 서울을 동아시아와 세계로 잇는 관문이며, 약 2천 2백만 인구가 일하고 사는 수도권의 지리적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DMC는 항공교통의 동아시아 허브, 인천 국제공항과는 고속도로 뿐 아니라 얼마전에 개통된 고속전철(국철 경의선, ‘09.7월초)로 30분안에 연결되며, 장차 북한, 만주, 시베리아를 경유해서 일본과 유럽을 이을 '철의 실크로드'가 이 지역을 경유할 것입니다. 물론 도심지역과도 간선 도로와 지하철망(지하철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도 직접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 땅은 한 때 서울의 변두리였습니다. 서울이 한창 거대도시로 자라날 시절 우리는 여기에 쓰레기를 버렸습니다. 그러나 버려졌던 이 땅은 이제 서울의 미래를 열어갈 '친환경 정보화 도시'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습니다.
IT와 문화의 만남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가치창조의 변조기” 역할
DMC는 'IT와 문화의 만남'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데에 그 특색과 지속적인 생명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세계에 신산업지구는 많지만 DMC처럼 Media와 Entertainment 에 특화된 경우는 드뭅니다. 미래 사회에서 IT는 모든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초기술이 될 것입니다. IT는 문화 컨텐츠와 접목될 때 비로소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침투되어 그 삶의 질을 높이는 힘을 갖습니다. DMC는 기술의 세계화와 문화의 지역화라는 상호 보완적인 두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世方化(glocalization)의 촉매가 될 것입니다.
DMC가 단순한 과학기지가 아니라 일과 거주와 여가가 함께 충족되는 살아있는 커뮤니티로 조성된다는 점도 중요한 특징입니다. 우리는 DMC를 무엇보다도 창조적인 사람들이 이루는 공동체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몸과 마음을 살찌워 줄 풍요롭고 매력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DMC에는 푸른 공원, 음악이 흐르는 카페, 활력이 넘치는 거리, 쾌적한 주거 등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DMC의 입주자들은 메트로폴리스 서울이 제공하는 다양한 편의시설(amenities)에 쉽게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DMC는 단순한 도시개발 계획이 아닙니다.
새로운 부도심을 조성하는 물리적 개발활동일 뿐만 아니라 서울의 도시개발과 경제개발을 통합하여 추진하려는 첫 번째 시도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발전을 위한 사회적 자본 육성활동의 첫 단초가 될 것입니다.
디지털미디어 산업을 통해 동아시아와 세계를 매개함으로 서로의 공동 번영을 달성하려는 “지식산업의 증폭기” 역할
DMC는 신개발사업이면서 동시에 기존 대도시의 역량을 한층 더 높이는 업그레이드(upgrade) 사업입니다.
DMC는 백지에 그리는 그림이 아니라, 이미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 미디어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경제와 밀착되어 있는 현대도시 서울을 모체로 해서, 한층 더 그 역량을 증폭시키도록 최적의 조건을 갖춘 선도기지를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이는 세계 최초 계획된 M&E, IT산업 클러스터를 말합니다.
DMC의 입주기업은 세계 5위의 지하철망을 따라 건설되는 초고속 통신망으로 서울 전역과 전세계로 연결될뿐 아니라 1000만 서울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대학과 연구소, 기업과 생산자 서비스기능, 문화시설과 행정 서비스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DMC는 자생적으로 형성된 신산업지구가 지닌 다양성, 유연성과 계획적으로 조성된 신산업지구가 가지는 합목적성과 혁신성을 동시에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정보담당부서
정보담당부서 서울산업진흥원 클러스터팀
전화번호 02-2222-3825
FAX 02-2222-3858


TOP